홈으로

      교정 FAQ

      소아,청소년시기의 교정치료는 어떤 장점이 있나요?

      시기를 놓치지 않을 경우,  턱성장을 조절해 주걱턱과 무턱이 되는 것을 예방할 수 있고 치아이동 또한 빠르게 일어나므로, 성인에 비해 부정교합을 쉽고 빠르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성장 및 발육이 활발한 소아,청소년시기의 교정치료는 골격적 부조화를 해결하고 부족한 영구치의 공간을 만들어 줄 수 있으며, 성인이 되었을 때 악교정수술을 예방할 수도 있습니다.

      아래턱이 많이 앞으로 나왔는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성인의 경우, 교정을 통한 치아이동만으로 치료가 어려운 경우 악교정수술이 필요합니다. 치아의 이동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턱을 뒤로 후방이동시키는 수술로 치아와 턱을 함께 움직이게 됩니다.

       하지만, 성장기 아동의 경우, 구외장치(face-mask, chin-cap)나 악기능장치(FR, activator)를 사용하여, 골격적 부조화를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다만, 치료시기를 놓치치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턱관절이 안좋은데, 교정을 하면 좋아질까요?

         치아교정과 턱관절질환은 크게 연관이 없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교정치료를 받는다고 해서 턱관절 질환이 낫는다는 보장은 없지만, 부정교합은 턱관절질환을 일으킬 수 있는 하나의 요인이 되므로, 치아교정을 하여 부정교합을 제거하는 것이 턱관절질환의 완화 및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물론 심한 턱관절장애가 있는 경우, 턱관절장애의 치료가 선행되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나이가 들면 교정이 불가능한가요?

      그렇지 않습니다. 어린 아이의 경우 치아가 조금 더 빨리 움직이는 경향이 있기는 하지만 나이가 들었다고 해서 교정이 불가능하지는 않습니다. 불규칙한 치열 때문에 잇몸관리를 하기가 어려운 경우 오히려 교정을 해서 잇몸관리를 편하게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유지 장치는 꼭 끼고 있어야 하나요?

      치아는 원래의 위치로 되돌아가려는 성질이 있습니다. 오랫동안 불편함을 참으면서 노력한 결과가 헛수고가 되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유지 장치를 꼭 끼셔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교정 전과 비슷한 상태로 되돌아 갈 수 있기 때문이죠. 유지장치는 치아의 안쪽에 붙이는 고정형과 끼웠다가 뺐다가 할 수 있는 가철성이 있으며, 장치에 대한 부담이 크지 않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교정장치부착 후 칫솔질은 어떻게 해야하죠?
      교정치료중에는 음식물이 장치 사이사이에 잘 끼기 때문에 양치질에 더 신경을 쓰셔야 합니다. 장치가 부착된 바깥쪽 면은 특히 더욱 꼼꼼한 칫솔질이 필요하며, 일반칫솔(교정용칫솔) 뿐 아니라, 치간칫솔도 함게 사용하여 양치질을 하여야 합니다. 이 외 치실, 워터픽 등 보조적인 장치도 도움이 됩니다.
      교정치료 중간에 주의해야 할 것들은 어떤 것이 있나요?

      교정장치 사이사이에 음식물이 잘 끼기 때문에 양치질을 철저하게 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장치가 떨어지기 쉬우므로 딱딱한 음식이나 끈적끈적한 음식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혹시라도 장치가 떨어지거나 철사가 빠지시면 전화를 하시고 바로 내원하시면 다시 붙여드립니다. 처음에 장치가 들어가게 되면 볼이나 입술이 헐게 될 수도 있는데 치과에서 드리는 왁스(wax)를 이용해서 장치에 붙이시면 부드러운 느낌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교정을 하면 많이 아픈가요?

      교정은 치아에 장치(브라켓)을 붙이고 교정용 철사를 연결해서 철사를 따라 치아를 움직이는 치료입니다. 한 달에 한 번 정도 치과를 방문해서 철사를 바꾸게 되는데 철사의 굵기가 굵어질수록 처음 2-3일간 치아가 뻐근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2-3일 지나면 편안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충치치료는 치아교정 중간에 해도 괜찮은가요?

      교정상담을 위해 내원하시면 교정 뿐 아니라 충치나 잇몸치료에 관한 내용까지도 모두 상담 받게 됩니다. 치아교정은 오랜 시간을 필요로 하는 치료이므로 시작하기 전에 충치나 스케일링 등의 치료를 먼저 받고 깨끗한 상태에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이를 씌어야 할 정도로 충치가 심한 경우 임시치아를 만들어 교정치료를 진행하고 교정이 끝난 후 최종의 위치에서 씌우는 것이 추천됩니다.

      교정을 하는 동안에는 얼마나 자주 치과에 와야 되나요?

      처음 한 달 동은 2-3회 내원 하셔야 됩니다. 진단 결과에 따라 치아도 뽑아야 되고 교정장치를 한꺼번에 다 붙이게 되면 시간도 오래 걸리고 많이 힘들 수 있으므로 나누어 붙이게 됩니다. 직장이나 기타 문제로 힘들더라도 한꺼번에 붙이는 것을 원하시면 하루에 붙일 수도 있습니다.

      12
      TOP